[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임플란트는 널리 대중화된 치아 시술법으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최적화된 치료법이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은 기존의 틀니보다 심미적, 기능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영구치를 상실한 중장년층에게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반면 임플란트 시술을 받지 않고 계속 미루는 환자들도 많다.
치과 치료에 공포심을 갖고 있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임플란트 시술 시 극심한 통증 발생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 치료를 차일 피일 미루게 되는 것이다.
이는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편견에 불과하다. 현대 의학 기술 발전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
임플란트 시술은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 임플란트 식립, 뼈와 임플란트 유착, 지대주 체결, 보철물 장착, 정기검진 순으로 이루어진다.
임플란트 식립이나 유착 시 통증이 나타나기 마련. 최근에는 환자들의 통증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무통 수면 임플란트가 등장해
대중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무통수면 임플란트란 낮잠을 자듯이 푹 쉬고 일어나면 치료가 완료되어 있는 시술법을 말한다.
수면치료 중 안전하고 효과가 높은 '정맥진정요법'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 시 통증을 느끼지 못 하게 되는 것이다.
정맥에 진정제를 투여하여 의식하 진정상태에 빠지게 되는 수면마취법이다.
의식하 진정상태란 엄밀히 말해 수면 상태는 아닌,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진정이 되어 진료에 대한 통증을 전혀 기억하지 못 하는 원리다.
2시간 이상 수술을 진행해도 10분 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착각을 하게 돼 통증 제어 및 공포감 해소에 탁월하다.
정맥진정요법은 임플란트 시술 외에 사랑니 발치, 치주질환 치료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신마취와 개념 자체가 다르기 떄문에 부작용 우려도 없다.
W스타일치과 용산점 김태윤 원장은 "무통수면 임플란트 시술 시 의료진의 노하우 및 응급처치용품 구비 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통수면 임플란트는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지만 의료진의 경험과 능력 기반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통수면 임플란트를 시행할 경우
자칫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하기 전 의료진의 심도 있는 의술이 매우 중요하다.
이우람 기자 pd@munhwanews.com / 도움말 김태윤 (w스타일치과 용산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