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심한 배열 부정이나 입술의 돌출 또는 턱뼈 형태에 있어서의 불균형이나 부조화를 가진 이들은 외모의 개선과 기능상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정 치료를 원하게 된다. 그러나 턱뼈의 발육 부조화 상태가 교정 치료와 더불어 수술에 의존해야 할 정도의 심각한 정도일 때 이는 명백한 "치열-안모 기형"으로 분류된다.
▶ 신체적 불편감과 사회적 적응을 어렵게 하는 치열-안모 기형 치열-안모 기형은 인체의 다른 부위의 기형처럼 생명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에의 적응에 많은 심리적 또는 정신과적인 문제를 주며 전신 건강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즉 소화하기 힘든 특정한 음식을 회피하게 되며 발음 장애, 적절한 구강 위생 유지의 어려움으로 인한 구취증, 충치 및 잇몸의 염증, 턱관절의 기능 이상 및 이로 인한 이차적 관절 파괴 등이 수반된다.
미국국립보건원의 조사 통계에 의하면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가 장애로 여겨질 정도의 중증의 안면 부조화를 보이며 사회적 문제가 육체적 문제 못지 않게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교정만으로 개선이 불가능한 경우 악교정 수술 필요
"어떤 증상을 보일 때 수술이 필요한가?"에 대한 대답은 교정 치료만으로 개선이 불가능한 심한 얼굴 또는 턱뼈의 문제를 보일 때이다. 한국인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아래턱뼈가 지나치게 앞으로 돌출되어 마치 주걱턱처럼 보이는 하악골 전돌증이며 그 외 아래위 앞니가 서로 벌어져 있는 개방 교합, 얼굴이 지나치게 긴 경우, 안면 비대칭 등이 있다.
악교정수술을 통한 교정 치료 과정은 증상에 따라 약간의 차는 있으나 대체로 수술전 교정, 악교정 수술, 수술후 교정의 3단계로 나뉜다. 대부분의 심한 부정교합자에서는 잘못된 턱뼈나 얼굴뼈에서 저작 기능을 하기 위해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경사되는 소위 보상성의 형태를 보인다.
수술전 교정 수술전 교정이란 바로 이러한 보상성의 치아 경사도를 수정하고 수술에 적합한 치열을 얻기 위한 과정으로서 수술전 교정 치료를 하면 마치 부정 교합이 더 악화된 듯이 보이기도 한다.
악교정 수술 수술은 통상 일주일 정도의 입원을 요하며 증상에 따라 위턱뼈, 아래턱뼈 또는 아래위 턱뼈를 동시에 수정하는 과정을 시행하고 그 후 약 4주 정도 턱뼈가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하는데 이때는 유동식을 섭취하여야 한다.
수술후 교정
수술후 턱뼈의 고정 장치가 제거된 후 수술후 교정을 시행하는데 이때는 정상적으로 수정된 턱뼈 위에서 치아의 미세한 배열을 시행하므로써 아름다운 외모와 더불어 음식물의 저작 효율이 최대가 되도록 상하 치아의 교합 상태를 조절하는 하는데 통상 약 1년 정도의 기간을 요한다.
악교정수술은 부정 교합의 상태가 너무 심하여 사회적 또는 심리적으로 불편감을 가지는 증례에서 교정 치료만으로 해결하기 곤란한 경우 큰 제한 없이 훌륭한 미용상, 기능상의 효과를 얻는 획기적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