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당뇨등 전신질환 예방은 '양치질'부터
Date : 2009-07-24 Hit : 4577
잇몸및 치아가 건강하면 전신이 건강한 것으로 나타난 바 양치질을 잘하는등 구강건강을 잘 유지하는 생활습관이 만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많은 연구자들은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해 왔다.
실제로 2000년전 감염된 치아를 제거하는 것이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히포크라테스는 주장하기도 했다.
미 펜실벤아 치과의사회는 15일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전신 건강을 지키는 일환으로 인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입안을 들여다 봄으로 단지 치아나 잇몸등 구강이 건강한지 만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전신이 건강한지를 볼 수 있다는 것.
가령 입안이 마른다는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치료를 필요로 하는 다른 전신질환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치아 X레이 촬영을 통해 치아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골다공증의 조기 증후를 미리 감지할 수 있는 바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생명을 살릴 수 도 있다고 설명했다.
치과의사회는 구강건강과 전신 건강과의 분명한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바 이를 위해서는 구강 건강을 전체적인 전신 건강이란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가령 일부 연구결과에서는 잇몸 질환이 심해진 치주염이 심혈관질환, 뇌졸중, 세균성 폐렴, 미숙아 출산, 저체중아 출산등과 연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또한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당뇨병을 앓는 사람이 당뇨가 없는 사람에 비해 치주염을 앓을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당뇨 환자에서 잇몸 질환 치료후 혈당이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치과의사회는 또한 구강 건강 장애가 통증과 불편함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말하고 씹고 삼키는데 장애를 주는 바 이로 인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못하게 할 수 있으며 또한 담배나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치주염이 잘 생기며 아울러 구강암등 다른 구강 건강에 장애를 주는 질환이 잘 생긴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강건강이 전신적 웰빙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바 치주염을 예방하는 것이 전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