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 첨가수가 6살 이하의 소아 치아의 영구적인 색소침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소 첨가수를 마시지 않는 어린이의 충치 예방을 줄일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같은 불소 첨가제는 하루 1mg 정도까지는 흔히 처방된다.
미 치과의사협회 이스마일& 벤터카 박사팀은 이번 연구가 6세 이하 소아에서 불소 첨가수가 색소침착을 일으킬수 있다는 불소이용 반대 단체의 주장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불소물 섭취는 한 때 충치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왔으나 또한 치아에 흰색, 노란색, 밤색 얼룩과 치아 에나멜 손상 등을 가져올 수 있는 치아불소중독증(dental fluorosis)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연구결과 이 같은 치아불소중독증 외에 불소물 섭취는 소아의 콩팥 손상과 골절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치과의사협회와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최근 미국내 증가하고 있는 치아불소중독증 위험을 막기 위해 유아 분유에 불소 첨가수이용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미 FDA에 의해 안전 검증이 된 적이 없었던 불소첨가제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미 불소첨가법 반대를 주장하는 시민단체 비버 변호사는 불소의 충치예방효과가 주장되고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부분은 없거나 적다고 말하며 비용을 아끼고 건강을 지키고 지구를 구하기 위해 불소를 끊자고 주장했다.
강남치과 신사역근처W스타일치과 교정전문 인비절라인 치아성형 임플란트전문 미백안면윤곽 턱관절 보톡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