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인상 위한 치아 미백제 인기라는데‥ 하얀 이보단 '오복' 먼저 챙기세요 이에 간단하게 붙이는 치아미백제가 미국에 이어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끌고 있다.
이처럼 하얀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감에 따라 치과에서 치아 미백시술을 받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가 충치에 의한 변색됐다면 충치 치료를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치석이나 니코틴같은 물질에 의한 것이라면 치석 제거술(스케일링)을 받는게올바른 방법이다.
하얀 이가 청결하고 아름다운 인상을 만들어주는 것은 부정할 수는 없지만, 이의미백치료가 구강과 이의 건강을 더 좋게 하는 것은 아니며, 이의 색은 원래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충치치료·스케일링등 청결부터어린이·임신부는 피해야커피·흡연등 삼가면변색예방 ◇ 담배·커피·약물·노화 등으로 이 색깔 변해 하얀 이가 아름답게 느껴지는 가장 큰 이유는 깨끗한 이미지 때문이다.
그러나이는 침과 음식물을 섞어 잘게 부수는 구실을 하다 보면 조금만 소홀해도 치아에누런 치석이 끼는 등 색깔이 변하기 쉽다.
특히 양치질을 꼼꼼히 한다 해도 커피, 콜라, 홍차, 초콜릿, 담배 등 착색을일으키는 성분이 있는 음식물을 먹은 뒤에는 이의 변색을 막기 힘들다.
또테트라사이클린 등과 같은 항생제를 먹어도 변색되기 쉽다.
나이가 들어 이가 노화돼도 색깔이 잘 변한다.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색소가침착된 것이 원인이기도 하나 이의 표면을 덮고 있어 상아질을 보호하는 법랑질이이 사이의 마찰이나 치솔질 등으로 닳아지는 것도 원인이 된다.
법랑질이 닳아지고얇아지면 그 안의 노란 색상을 가진 상아질이 점차 두꺼워지면서 밖으로 비치게 돼누런 이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한편 아예 태어나면서 누런 이를 지닌 이들도 있는데 이런 누런 이가 건강에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 미백시술 앞서 치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하얀 이의 최우선 조건은 청결임을 강조하는 것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기본 조건은 치아 표면에 붙어서 변색시키는 이물질을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치과를 방문해서 이의 구석 구석에 숨어 있는음식물찌꺼기와 이와 잇몸의 경계 부위에 있는 플라크를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해도이의 색깔은 꽤 돌아오게 된다.
이에 따라 미백 치료를 하기 전에 치과를 방문해 잇몸에 염증이 있는지 등의 구강건강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권장된다.
잇몸이나 이가 많이 시리거나 충치가 있을때에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한다.
◇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등은 미백 치료 피해야 미백 치료를 피해할 경우도 있다.
성장기인 15살 이하 어린이, 임신 중인 여성,전신이 쇠약한 사람, 담배나 술 섭취량이 많은 사람, 의치를 한 경우는 미백치료를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흡연은 미백효과를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이고, 미백제 성분이 담배연기에포함된 발암물질의 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한다.
잇몸염증이나 충치가 많은 사람, 이가 많이 파이거나 예민해 시린 증상이 심한때는 먼저 치과 치료를 한 뒤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화학물질로 인한 색상 변화는 미백치료 중에서도 까다로운 편이다.
여드름약,안약, 귓병 치료 약물에 포함된 테트라사이클린 때문에 이가 변색된 경우가해당된다.
◇ 식후 양치질 이 변색 막지 못해 이의 색깔을 변하게 하는 것 가운데 예방 가능한 것은 바로 변색을 일으키는음식물을 피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하얗고 깨끗한 이를 간직하기 위해 음식을 가려먹는 하얀 이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을 정도다.
그 내용은 충치와 이를 변색시키는 커피, 흡연,과일 주스 등은 피하고 당근, 사과, 달걀 등 이를 건강하게 하는 음식을 골라먹는것이다.
이 방법은 색깔이 변한 이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아니지만 현재의 이의색상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변색시키는 음식물을 먹었을 경우에는 먹은 뒤 3분 이내로 곧바로 양치질을한다 해도 이미 음식물이 이에 스며든 상태일 가능성이 높아서 서서히 착색이진행된다.
따라서 하얀 이를 원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를 변색시키는성분이 있는 음식물을 아예 금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