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교합이란 위 아래 치아들이 제대로 배열되지 않아 보기가 흉하 거나 보기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어도 실제 위 아래 치아들이 맞물리 지 못해 잘 씹히지 않거나 턱관절이나 입 주위의 근육 이상으로 턱이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경우를 모두 일컫는다.
부정 교합은 외모, 저작, 발음과 구강 청결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 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가 비뚤어진 사람은 남 앞에 서기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고 손으로 입을 가리는 등 소극적 인 성격을 갖기 쉽다.
그러므로 치아 교정은 심미적인 목적, 즉 더 예뻐보이기 위한 것뿐 아니라 치아가 바르게 배열됨으로써 씹는 능력이 개선될 수 있고 양 치질이 더 용이해짐으로써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교정은 가지런해진 치아로 자신있게 웃는 모습을 통해 정신 치료 효 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치과에서 환자가 자주 하는 요구 중 하나가 덧니인 송곳니만 빼면 예 뻐질 것 같으니 빼 달라는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송곳니는 웬만 해선 빼지 않아야 한다.
송곳니는 젖니에서 영구치로 계승되는 치아 중 가장 늦게 나오기 때 문에 이가 날 공간이 부족하면 대개 바깥쪽으로 나와 보기 싫고 거추 장스러운 덧니가 된다. 그래서 무조건 빼기 원하지만 이를 빼면 안면 의 균형이 무너지고 씹는 데도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불가피한 경우 가 아니면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 다른 질문은 교정 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인데 대략 8∼12 세경이 치아의 조직 재생 능력이 가장 활발하므로 가장 좋다. 하지만 성인이 돼서도 치아 교정은 가능하며 30∼40대에서도 충분히 교정 치 료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