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 좌우하는 가지런한 치아
삐뚤삐뚤 치아, ‘치아교정’으로 반듯하게
환한 미소와 건강, 두 마리 토끼 잡다
좋은 첫인상의 요소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환하게 웃을때 드러나는 바르고 하얀 치아일 것입니다. 바른 배열을 가진 치아는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씹는 기능도 좋아지는 것은 물론입니다. 오늘은 삐뚤삐뚤한 치아를 아름답게 배열하는 치료인 치아 교정 치료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합니다.
치아 교정 치료란?
치아의 배열이나 안모의 이상 등이 있을 때 부정 교합 상태라 하며 이것을 바른 상태로 치료하는 치과 치료를 말합니다.
어떠한 경우에 교정 의사를 찾아가야 하나요?
-영구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한 경우
-치아가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경우
-아랫니 앞니가 윗니 앞니의 앞쪽으로 나서 반대로 물리는 경우
-위아래 치아의 중심선이 안 맞는 경우
-치아 사이에 공간이 많은 경우
-주걱턱인 경우나 윗 턱이 많이 나와 있는 경우
-윗니와 아랫니가 전체적으로 앞으로 나와서 돌출인 경우
-윗니 앞니가 아랫니 앞니를 덮어서 아랫니가 보이지 않는 경우
-치아의 개수가 모자라는 경우 (선천적 결손)
-치아를 발치하고 오랜 상태 방치하여 인접치아가 움직여 온 경우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악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언제 교정 의사를 방문하는게 좋을까요?
교정 치료에 적절한 시기란 사실 없습니다. 여러분이 교정 치료를 받기로 결정한 그 순간이 바로 교정치료받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다만 치아뿐만이 아니라 얼굴의 모습, 즉 주걱턱이나 윗턱의 돌출, 왜소턱과 같은 경우는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에 해준다면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정성 교정 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여 치료하기에 좋은 나이는 약 12~13세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유치에서 영구치로의 교환이 거의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교정 환자의 25%이상이 성인이며, 교정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는 분의 연령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미적으로 좋아지고 치아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받는 교정치료의 경우 늦은 나이란 결코 없습니다.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얼마나 자주 치과에 가야 하나요?
교정치료는 치아에 힘을 준 다음 치아가 이동하는 생물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내원하여 다시 힘을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개 4주~6주정도의 간격으로 교정 치료가 이루어지나,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내원하면 됩니다.
교정치료를 위한 기간은 얼마나 소요될까요?
교정치료기간은 부정교합의 상태나 심한 정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게 됩니다. 평균적인 교정치료기간은 약 18~30개월 정도입니다. 또한 비슷한 상태의 부정교합이라 할지라도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장치의 관리상태, 구강 위생 관리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나는 등 개인의 노력에 의해서도 교정치료에 걸리는 시간을 어느 정도 단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처음 교정 치과를 찾아가면 어떤 치료를 하게 되나요?
먼저 치아상태에 대해 궁금한 사항에 대해 간단한 답변과 상담을 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 엑스레이를 찍고 치아의 모형을 위한 본을 뜨고 얼굴과 치아 사진을 찍는 등 검사과정을 밟게 됩니다. 그런 다음 준비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자세한 정밀 상담을 하고 이때 정확한 교정 치료 계획과 치료기간, 비용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 후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실제적인 교정 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어떠한 종류의 교정장치가 있나요?
과거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장치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비심미적인 단점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투명한 교정장치를 사용하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가장 최근에는 자가 결찰형 교정장치가 사용되어 교정치료를 더 아프지 않고 신속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경우는 언제이며 무슨 장점이 있나요?
장차 부정교합이 될수 있는 요인을 미리 제거하고 바로 잡아 줌으로써 장치 교정치료의 가능성을 없애거나 축소하여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골격의 문제가 있는 주걱턱이나 왜소턱, 안모 돌출 등이 있는 경우 성장의 방향을 바로 잡아줌으로써 얼굴의 모습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골격의 문제 등이 없는 경우라면 유치에서 영구치의 교환이 다 이루어지는 시기인 12~13세정도가 좋습니다.
치아 교정치료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셨나요? 만약 이러한 교정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교정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