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와 보철치료
1)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틀니를 기능적으로 결합한 응용 시술입니다.
대표적인 임플란트 틀니로 ‘볼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가 있는데요, 시술 방법은 환자의 잇몸뼈에 임플란트를 심고, ‘볼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가 부착될 수 있는 기둥을 세웁니다. 동시에 환자의 틀니를 제작한 후 틀니 안쪽에 볼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를 부착한 틀니 보철물을 환자의 잇몸과 결합을 시키게 됩니다.
일반 틀니가 환자의 잇몸에 틀니를 씌움으로서 씹는 힘이 잇몸에만 전달되고 유지력이 작은데 비해, 씹는 힘이 강해지고 착탈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볼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응용하여 일반 틀니를 보완하는 시술이며, 동일한 부위를 임플란트로 시술할 경우의 비용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볼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외에도 “로케이터 어테치먼트 임플란트 틀니”, “Bar 타입”, “클립타입 임플란트”들이 있습니다만, 이들은 여러가지 임플란트를 응용한 시술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적합한지 여부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2) 임플란트 보철물
임플란트 시술로 인공치아를 해넣을 경우, 최종 결과물은 ‘인공치관 보철물’을 장착함으로서 완료됩니다.
임플란트 보철은 임플란트 치료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검토가 진행되며, 임플란트 식립 각도나 위치, 매식체(Fixture)의 숫자와 직경등 수술시의 판단이 장기적인 보철 시술에 영향을 줍니다.
많은 경우 보철물의 실패는 임플란트 재료적인 문제, 보철 제작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와 환자의 생리적 혹은 이갈이와 같은 비 생리적인 교합력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수술시 잘못 내려진 진단에서 그 원인을 두기도 합니다.
장기적인 임플란트 보철의 성공을 위하여 임플란트 재료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교합력”이 가하여졌을 때 일어나는 생역학적 이해 역시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에 교합력이 작용할 때 자연치아와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와 자연치아의 가장 큰 차이는 “ 치아 둘레에 존재하는 치근막”이 임플란트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치근막의 역할”은 교합력이 미쳤을 경우 충격완하 작용을 하며, 또 치아의 조절된 힘에의해 치아의 생리적 이동을 하고 골조직을 채워주는 리모델링을 담당하여 교정적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부하로 골조직의 파손이 있을 때 자연치에서는 치주인대를 통한 치유가 일어나는 반면 임플란트에서는 생리적인 치유과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교합설계와 구조적 결정은 더욱 중요한 과정이 됩니다.
결국 임플란트 보철물의 제작과 장착에는 이러한 치아와 임플란트의 생역학적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임플란트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경험, 의료기관의 협력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