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의 치료 방법 (1) 수술이 불필요한 경우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잇몸질환의 주 원인이 플라그와 치석이므로 잇몸 질환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익혀 플라그를 깨끗이 제거하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염증의 정도에 따라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없애고, 치근면활택술로 잇몸 아랫쪽의 감염 부위를 깨끗이 합니다. 이 단계까지는 치료시 수술이 필요하지 않는 단계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 치태조절
치아 표면의 치태(프라그)를 제거하는 것을 치태조절이라 합니다. 치태가 치은염의 유발원인이기 때문에 올바른 칫솔질,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음식찌거기를 완벽히 제거하고 구강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 치석제거(스켈링, Scaling)
잇몸 질환의 치료는 치석제거술이 가장 기본이 되며, 이 외에 잇몸 질환이 어느 정도의 단계를 지나면, 치아 면을 매끈하게 하는 치근 활택술과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치은 소파술, 그 외 여러 가지 술식과 재료를 사용하는 치주 수술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 치근활택술 (Root planning)
치근활택술은 치근 표면의 치석제거가 완료된 후 치근의 변질된 병적 백악질이나 세균등을 제거하고 치근 표면의 불규칙한 면을 깨끗한 면으로 처리해주는 술식입니다.
이러한 치료는 모두 치아 주위에 생긴 치석이나 병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잇몸병의 정도가 심할수록 치료의 범위도 커지고, 치석의 완벽한 제거도 어려워지며, 치료 후의 결과도 상대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