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에나멜(법랑질)은 인체를 구성하는 것들 중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치아 겉 표면에 위치하며 매끈한 표면을 가진 에나멜은 음식을 씹을 때 생 기는 자극이나 온도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산이나 화학물질로부터 부식을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단단한 에나멜도 지속적인 자극 앞에서는 부식되기 쉽다. 에나멜이 부식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탄산음료, 과일주스, 단 음식 등은 많이 섭취한 반면 구강 위생 관리 는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치아에 남아 있는 음식들이 구강 내 세균에 의 해 분해되면서 산이 생기고 이것이 에나멜을 손상시켜 충치를 일으킨다.
또한 입 안이 건조하거나 침 분비량이 적은 경우에도 에나멜이 부식될 수 있다. 침은 입 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들을 씻어내고 산을 중화시키는 역할 을 하기 때문이다.
위식도 역류 질환, 가슴앓이 등과 같이 산이 역류될 경우 위산이 입까지 올라와 에나멜이 손상될 수 있고 폭식증, 알코올 중독, 폭음 역시 잦은 구 토를 유발하여 위산이 치아에 닿게 만든다.
그 외 아스피린, 비타민 C와 같이 높은 비율로 산이 들어 있는 약 등은 에 나멜을 손상시킬 수 있고 지나친 양치질 역시 마찰과 마모를 초래하여 에 나멜 손상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에나멜 손상은 곧 충치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충치가 에나멜에만 한정 된 경우 통증 등을 거의 못 느끼므로 그냥 지나치게 된다. 이렇게 방치하 다 보면 충치는 점점 더 진행되어 내부조직까지 퍼지고 심각한 통증을 유 발한다.
그렇다면 에나멜 부식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평소의 철저한 치아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에나멜 부식을 막을 수 있다. 다음 은 에나멜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법이다.
■ 탄산음료, 신 과일이나 주스 등 산성 식품의 섭취를 줄인다. 산 함유량 이 적은 제품으로, 예를 들어 저산성 오렌지 주스 등으로 바꿔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탄산음료나 과일 주스를 빨대로 마시면 산이 직 접적으로 치아에 닿는 기회를 줄일 수 있다.
■ 입 안에 신 음료를 머금은 채 오래 있지 않도록 하고 신 음식을 먹거나 마신 경우 곧바로 입안을 물로 헹군다.
■ 식사 후 우유나 치즈 등을 섭취하여 산을 중화시킨다.
■ 무설탕껌을 씹는다. 껌을 씹으면 침 분비량이 증가하여 에나멜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 입 안이 건조하거나 침 분비에 이상이 있다면 하루 동안 물을 많이 마 신다.
■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지 않는다.
■ 폭식증이나 알코올 중독, 위식도역류장애가 있어 산이 입 안으로 올라 온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