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대기실에서 기다리는 동안 듣게 되는 치과기계 소리, 치료하면서 느낄 통증 등을 생각하면 두려움은 배가 된다. 이렇게 치과치료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라벤더 향기를 맡으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정기적인 치과치료를 받는 환자들 중 한 그룹은 평소처럼 치료를 받고 나머지 한 그룹은 진료대기 중 물에 라벤더 오일을 떨어뜨려 향을 맡게 하였다.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묻는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한 결과 라벤더 향을 맡은 그룹의 두려움 수치가 더 낮게 나왔다.
이것은 정기적으로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간단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도 두려움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치과진료에 있어 두려움은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두려움을 없애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방법은 기다리는 동안 즉석에서 라벤더 향기를 맡아야만 효과가 있다고 한다.
라벤더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공중목욕탕에 넣거나 세탁 시에 이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보통 허브차, 아로마테라피 등으로 많이 이용되는 라벤더에는 리나로올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뇌의 흥분 작용을 억제하여 잠을 잘 자게 만들어 준다. 또 안정, 진정 작용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을 개선시키고 진통작용이 있어 근육통을 완화시켜 관절 손상이나 류마티즘에도 도움이 된다.
라벤더의 향기는 살균, 방충효과를 지니고 있어 휴대하거나 옷장 등에 넣어두는 것도 좋다.
단, 라벤더는 심장 박동을 늦추고 고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해 저혈압인 사람은 피해야 한다. 또 냉증이나 월경통과 같은 월경장애에 있어 통경제(월경을 촉진시키는 약제)의 역할을 하므로 임신 초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라벤더를 차로 활용하는 방법
라벤더 1-2티스푼을 끓는 물 약 150cc정도에 넣고 5-10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신다.
* 아로마 램프 활용법
아로마 램프에 뜨거운 물을 넣은 후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리고 3-4시간 정도 사용한다.
* 목욕 시 활용법
욕조에 35-38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채우고 라벤더 오일을 5-10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10-15분 정도 몸을 담근다.